?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홋카이도 지옥계곡 노보리베츠는 홋카이도에서 가장 유명한 온천 지역입니다.
그 이유로는 다양한 온천 수질이 있는데
노보리베츠는 온천을 오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역사와 온천 수질과 효과를 알고 오시면 
보다 도움이 될 거 같아 정리해서 알려 드립니다.
부모님을 모시고 홋카이도 여행을 하신다면 꼭 노보리베츠 온천은 들리시는 게 좋습니다.
본 내용은 노보리베츠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아내의 병을 위해 만든 온천장이 시작점이 된 
노보리베츠 온천

[노보리베츠 이름의 어원]
노보리베쓰의 어원은 아이누어「누푸루펫=희고 탁한 강・색이 짙은 강」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색이 변할 정도로 풍부한 온천이 솟아 나왔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온천을 흐르는 강도 아이누어로「쿠스리산펫=약탕 밑을 흘러 바다로 가는 강」이라는 뜻이 있다고 합니다. 
아이누어로 쿠스리는 온천을 뜻하며 아이누 사람들도 아주 옛날부터 온천을 약탕으로 애용해 온 듯합니다.

[노보리베츠 온천의 시작]
“1845년에는 홋카이도를 명명한 마쓰우라 타케시로(松浦武四郎) 또한 노보리베쓰온천을 방문해 그 매력을 글로 남겼습니다.
당시는 길다운 길이 없었지만 그 후 1858년부터 오미(近江)출신의 상인 오카다 한베(岡田半兵衛)가 도로를 개착, 그 뒤로 탕치의 선조라고 불리는 타키모토 킨조(滝本金蔵)가 온천 숙소를 세우고 새로운 길(현재의 기본코스)을 정비해 지금의 기초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명탕의 부산물인 유황 채굴도 국가 보호 정책에 부가되었습니다.

[노보리베츠 온천의 발전]
러일전쟁 부상병의 보양지로 지정된 뒤 전국적으로 알려지게 되어 여관, 기념품점 등이 줄을 지어 지금의 온천가의 모습이 형성되었습니다. 도보 또는 마차에 의지하던 교통수단 또한 혁신되어 1915년 철도를 놓아 궤도마차를 1918년에는 증기 기관차, 1925년에는 전차로 정비가 진척되었습니다. 전차도 민가와 같이 발전소에서 전기를 공급받고 있어 많은 사람이 전차를 타면 전구가 어두워져서 「오늘은 손님이 많이 왔다.」라는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방문하는 사람의 증가에 발을 맞춰 노보리베쓰온천 역시 발전해 왔습니다.

노보리베츠 온천 수질 종류

1.유황천
색은 탁한 유백색으로 독특한 냄새가 나며 비누거품은 잘 나지 않습니다. 만성 기관지염이나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해독작용도 있고 만성 피부병 등에도 좋습니다.

2. 식염천
일본에서 가장 많은 수질 중 하나, 무색투명하고 짠맛이 나며 비누 거품이 잘 나지 않습니다. 보온 효과가 높고 물이 잘 식지 않아 “보온탕 (온천에서 나온 후에도 체온이 따뜻하게 유지되어 한기를 느끼지 않는다는 의미)”이라고도 불립니다. 신경통이나 요통, 냉증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3. 명반천
화산지대에 많은 수질입니다. 피부나 점막을 조여주어 만성 피부질환이나 점막 염증, 무좀, 두드러기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망초천
황상 염천의 하나로, 무색투명하지만 소금기가 있습니다.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어 혈류를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 앞이나 외상, 동맥경화 등에 좋습니다.

5. 녹반천
음이온 중에는 황산이온, 양이온 중에는 철에 온 이 주성분. 공기에 닿으면 산화하여 다갈색으로 변합니다. 강한 산성으로 동이나 망간 등의 관물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은 온천수입니다. 빈혈이나 만성 습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6. 철천
철이온을 1Kg중 20mg 이산 함유하고 있는 원천. 공기에 닿으면 적갈색이 되고 수건이 붉게 변하며 금속 맛이 나기도 합니다. 몸이 금방 따뜻해져 빈혈이나 만성 습진 등에 좋습니다.

7. 산성철천
pH수소이온동도가 3이하로 피부에 자극을 주는 온천입니다. 살균력이 강해서 습진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가 약하신 분은 목욕 후 마지막에 물로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8. 중조천
음이온 중에는 탄산수이온, 양이온 중에는 나트륨이온이 주성분. 피부의 각질층을 부드럽게 해 분비물을 유화하는 작용이 있어 “미인 탕”이라 불립니다.

9. 라듐천
주성분은 라돈과 토론이며, 만병에 효과가 있는 온천이라 옛날부터 인기가 있었습니다. 특히 진정작용이 있어 신경통, 류머티즘, 갱년기 장애 등에 좋습니다.

이상으로 노보리베츠 온천 역사와 수질을 알려 드렸습니다.
일본에서도 유명한 노보리베츠 온천은 최고의 온천 휴양지입니다. 
홋카이도에 오신다면 노보리베츠 온천은 꼭 한번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숙박을 안 하더라도 온천만 이용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