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홋카이도 자유여행이 많아짐에 따라 렌트카 비용이 저렴해졌습니다.
다만, 한국하고 차선이나 교통법규가 많이 틀려서 사고 위험이 많습니다.
그래서 홋카이도 렌트카여행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보험적용부분, 주의사항, ETC카드 정보, 교통법규를 정리해서 알려 드립니다.


아래 내용은 일본 최대 렌트카 회사인 닛폰렌트카 홈페이지에 출처한 내용입니다.
홈페이지 : https://www.nrgroup-global.com/ko/campaign.php?c_id=116

Hokkaido MAGAGINE Special deal - 캠페인 - NIPPON RENT-A-CAR

이 사이트에서 인터넷 예약 한정 렌탈 기본요금이 최대한 20%OFF!! ■이용 특전 ・특별우대금액으로 제공 ・오리지날 지도 ・특전 책 선물 ・다언어 대응 네비게이션 장착 ※ ・ETC 기계 장착 ※iPod 등 디지털 오디오 접속 가능 이용 전에 반드시 읽어 주십시오 이용 안내 영업소 보험·보상 제도에 대하여 렌탈 옵션에 대하여 주의해 주십시오 *게재한 사진과 실제 그레이드·컬러 등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컬러 지정은 불가합니다. *다른 캠페인 및 플랜과의 중복 사용은 불가합니다. *아래 요금에는 소비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www.nrgroup-global.com

 

운전면허에 대하여

 

외국의 면허가 있으신 분이 일본에서 운전하려면 다음 중 한 가지의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1.국제 운전면허증(제네바 조약[1949] 가맹국이 제네바 조약에 의거하여 발행한 형식의 것)

2.외국 운전면허증(스위스, 독일, 프랑스, 타이완, 벨기에, 슬로베니아, 모나코)

3.일본의 운전면허증

 

1.국제 운전면허증 [1949년 9월 19일 제네바 조약]

 

以국제 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하는 경우: 자국 여권+국제 운전면허증의 제시가 필요합니다.

 

 

 

주의

*국제 운전면허증의 유효기한은 발행으로부터 1년(발급 연월일을 반드시 확인)이며, 
일본에서의 운전 유효기한은 입국일로부터 1년(여권에 찍힌 일본 입국 연월일 도장으로 확인)입니다.
*단, 일본을 출국 후 3개월(통산이 아닌 연속으로)이 안 되는 기간 내에 일본으로 재입국한 경우는, 그 재입국일의 
날짜는 '상륙한 날(국제 운전면허증 및 외국 운전면허증의 운전 유효기간 기산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파리 조약(1926), 워싱턴 조약(1943), 빈 조약(1968)에 의거한 형식의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하는 것은 일본 국내에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운전석을 포함하여 9석 이상의 차량을 운전하려면 아래 ④(D란)에 허가 도장이 필요합니다. (대상 차종: W-B 클래스[10인승] 또는 마이크로버스)
*일본에서 발행된 일본의 국제 운전면허증은 일본 국내에서는 운전할 수 없습니다.

[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운전 가능한 기간 ]

 

1. 주민 기본대장에 기재되지 않은 자가 일본에 상륙

 

 

 

 

2. 주민기본대장에 기록된 자가 출국하여 재상륙한 경우

 

 

 

[ 국제 운전면허증의 확인사항 ]

 

1. 발행국

2. 대상이 되는 조약[1949년 9월 19일 제네바 조약]

*다른 조약에 의거한 형식의 국제 운전면허증으로는 일본 국내에서 운전하실 수 없습니다.

3. 발행일

*유효기한은 발행일로부터 1년간입니다.

4. 운전 가능 차량 구분이 찍힌 허가 도장

 

일본 렌트카 예약시 주의사항

일본 렌트카를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는 많이 있습니다. 가격비교 사이트도 있고요.
어디서든 예약을 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주의할 부분은 꼭 있습니다.
1. 차가 얼마나 오래 됬는지가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저렴하다는건 차가 오래됬다는거고
그럼 이용시 차가 정지하거나 타이어가 마모되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확실한 브랜드 회사를 이용하세요. 저가 렌트카는 일반 주유소에서 렌탈서비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된 차로요.
2. 보험은 얼마나 적용되는지도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외국에서 운전할 경우 사고시 보험 처리가 가장 중요하거든요. 믿을 수 있는 렌트카회사로 예약하세요.
3. 차량을 어디서 받을 수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유명 렌트카회사는 공항이나 오도리공원, 삿포로역등 편한곳에서 렌탈하고 반납할 수 있지만, 저렴한데는 동네 주유소같은데서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동시간이나 교통비가 더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렌트카 보험정보]
아래 내용은 닛폰렌트카 보험 기준입니다. 다른데랑 비교할때 참고 하세요.
 

보험의 종류

●대인 보상 : 제삼자를 사상케 한 경우에, 자배책 보험의 지불액(3,000만 엔)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하여 보상. 
●대물 보상 : 제삼자의 재물(차 또는 가옥 등)에 손해를 끼친 경우의 보상. 
●차량 보상 : 충돌·도난·화재 등에 의해 렌터카 차량 그 자체가 손해를 입은 경우의 보상. 
●인신상해 보상 : 사고가 발생했을 때 렌터카 탑승자가 사상되거나 신체에 후유장해가 발생한 경우의 보상. 
 

기본요금에 포함되는 보험·보상 서비스에 대하여

닛폰 렌터카에서는 기본요금에 따라 보험·보상 등 서비스의 내용이 달라집니다.  
기본요금은 [안심 코스(보험·보상 풀팩 서비스)]와 [표준 코스(최소한의 보험·보상 서비스)]로 나뉘어 있습니다. 

안심 코스(보험·보상 풀팩 서비스)

4가지 커다란 안심 서비스 
1. 노상 트러블 안심 서비스(5가지 무료 로드 서비스) 
1.타이어 관련 트러블 보상 
('펑크 시 스페어타이어 교환', '펑크 시 타이어 수리비 또는 타이어 비용', '휠캡 분실 시 휠캡 비용'이 무료) 
*스페어타이어 미장착 차량의 경우는, 가장 가까운 수리 공장 등으로 견인차 반송됩니다. 
*고객님께서 타이어 수리비 또는 타이어 구입비를 일단 대신 지불해 주셔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반납 시 영업소에서 영수증과 교환하여 정산해 드립니다.  
또한, 대신 지불하실 때는 사전에 출발 영업소로 연락해 주십시오. 
*구입 타이어는 원칙적으로 손상 타이어와 동등한 것으로 하며, 이를 초과한 경우는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2.배터리 방전 시 재시동 
*배터리 충전 비용 또는 교환 시의 상품 비용은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3.연료 소진 시 보급 
*단, 보급은 10L까지로 하며, 무료 대응은 1회 대여당 1회까지입니다. 
4.차 안에 열쇠를 두고 차 문을 잠궜을 때 잠금장치 해제 
*차 안에 열쇠가 있는 경우에 일반 실린더 키만 대응. 그 외의 경우는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5.바퀴가 빠졌을 때 끌어 올리기 
*단, 무료 대응은 1회 대여당 1회까지입니다. 
*윈치 및 크레인 사용 시, 2륜 이상 끌어 올리기, 올라앉은 바퀴 끌어 내리기 작업이 발생한 경우는 1회째부터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바퀴가 빠졌을 때 타이어 이외의 부위에 생긴 흠집에 대해서는 일반 사고와 동등한 취급을 합니다. 
2.곤란 시 전화 안내 서비스 
*대체 교통수단 안내 *숙박 안내 *주유소 안내 *렌터카 서포트 *도로 안내 
3.반차 시간 초과 안심 서비스 
정체 등으로 출발 시의 반납 예정 시간에 늦을 경우, 해당 반납 예정 시간 1시간 전까지 영업소로 사전 연락하시면 최대 3시간까지의 초과 요금이 반액이 됩니다. 
*3시간을 초과하는 이용 기간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일부 여행 상품 및 쿠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본요금만 대상이 됩니다. 
4.중도 해약 안심 서비스 
이용 기간 도중에 반납하시는 경우, 중도 해약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중도 해약하시는 경우는 반납 전에 출발 영업소로 연락하셔서 승인을 받아 주십시오. 
*출발 시에 12시간 이내의 기본요금이 적용된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일부 여행 상품 및 쿠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험·보상

대인 보상 1명당 무제한(자배책 3,000만 엔을 포함) 
대물 보상 1사고당 무제한(면책액: 5만 엔) 
차량 보상  
1사고당 차량 시가액까지 
(면책액: 5만 엔, 단 T-D 클래스·R-D 클래스 이상의 트럭, O-B 클래스·X-C 클래스·S-D 클래스 이상의 승용차, Y-C 클래스, 마이크로버스는 10만 엔) 
인신상해 보상  
1명당 5,000만 엔까지 
탑승자의 자동차 사고에 따른 부상(사망·후유장해를 포함)에 대하여, 운전자의 과실 비율과 관계없이 손해액을 보상해 드립니다.(한도액 5,000만 엔: 치료비를 포함한 손해액은 보험 약관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산출합니다.) 

[ 표준 코스(최소한의 보험·보상 서비스) ]

보험·보상 
대인 보상 1명당 무제한(자배책 3,000만 엔을 포함) 
대물 보상 1사고당 3,000만 엔까지(면책액: 5만 엔) 
차량 보상  
1사고당 차량 시가액까지 
(면책액: 5만 엔, 단 T-D 클래스·R-D 클래스 이상의 트럭, O-B 클래스·X-C 클래스·S-D 클래스 이상의 승용차, Y-C 클래스, 마이크로버스는 10만 엔) 
인신상해 보상  
1명당 3,000만 엔까지 
탑승자의 자동차 사고에 따른 부상(사망·후유장해를 포함)에 대하여, 운전자의 과실 비율과 관계없이 손해액을 보상해 드립니다.(한도액 3,000만 엔: 치료비를 포함한 손해액은 보험 약관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산출합니다.) 
 

CDW (Collision Damage Waiver)에 대하여


CDW (Collision Damage Waiver)란? 
만일의 사고 시에 고객님께서 부담하시게 되는 대물 면책액과 차량 면책액을 보상하는 제도입니다. 단, 동일 대여에서 복수의 사고가 발생한 경우,  
첫 번째 사고만 적용됩니다. 대여 시에 신청해 주십시오. 
*대여 수속 후의 가입, 해약은 불가능합니다. 
*운전하시는 분 전원을 대여 시에 신청해 주십시오. 
*임차인 및 대여 시에 신청하신 운전자가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는 가입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면허 취득 후 1년 미만인 경우 
◇21세 미만인 경우 
◇과거에 사고가 있어 당사가 부적합하다고 인정한 경우 
●면책액은 대물 보상 면책액 5만 엔 및 차량 보상 면책액 5만 엔(단, T-D 클래스·R-D 클래스 이상의 트럭, 
O-B 클래스·X-C 클래스·S-D 클래스 이상의 승용차, 마이크로버스는 10만 엔)입니다. 
CDW 가입 요금  
소비세 포함 1,080엔~2,160엔/1일 
*자세한 내용은 요금표를 참조해 주십시오. 
*1개월까지의 대여에 대한 가입 요금은 15일간으로 한정하여 계산합니다. 
 

NOC (Non-Operation Charge)에 대하여


NOC (Non-Operation Charge)란? 
만일 당사의 책임에 의하지 않는 사고·도난·고장·오손 등이 발생하여 차량의 수리·청소가 필요해진 경우,  
그 기간 중 영업 보상의 일부로서 아래 금액을 그 손상 등의 정도 및 수리 등의 소요 시간과 관계없이 청구합니다. 
예정된 영업소로 차가 반납된 경우(주행 가능) 20,000엔 
기타(상기 이외의 경우) 50,000엔 
*차량·대물 사고 면책액 보상 제도(CDW)에 가입하신 경우라도 부담하셔야 합니다. 
*NOC에는 소비세(지방소비세 포함)는 붙지 않습니다.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케이스에 대하여

고객님께서는 대여 약관을 준수하여 렌터카를 이용해 주십시오. 다음과 같은 운전 또는 상태에서 발생한 사고에 따른 손해는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앞서 설명한 기본요금에 포함되는 보험·보상 제도 및 차량·대물 사고 면책액 보상 제도(CDW)의 적용을 거절합니다.  
당사가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하는 손해금을 지불했을 때는, 고객님께서는 즉시 그 금액을 당사에 지불해 주십시오. 
사고 현장에서 경찰 및 당사에 대한 연락 등 소정의 수속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손상의 크고 작음, 상대방의 유무, 가해·피해와 관계없이 그 자리에서 경찰 및 당사로 연락해 주십시오. 
대여 약관에 위반한 경우 
도로교통법 등의 법령 위반, 음주, 약물 사용, 무단 연장, 임차인 및 대여 시에 신청하신 운전자가 아닌 자의 운전,  
전대, 무면허 운전, 과속 운전, 공서양속에 위반하여 렌터카를 사용하는 일, 당사의 승낙 없이 당사자 간에 합의하는 일 등. 
보험 약관 또는 보상 제도의 면책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또는 지불이 제외된 경우 등 
고의로 인해 발생한 손해, 음주, 약물 사용, 차량 전손 시의 견인비 등의 부대비용, 펑크 및 타이어 손상, 휠캡 분실 등.  
또한, 고객님(임차인 또는 운전자)께서 소유, 사용, 관리하는 재물에 입힌 손해. 
사용·관리상의 실수가 있었던 경우 
열쇠를 꽂은 채 주차하여 도난당한 경우, 민폐 주차 등으로 기인한 손해, 실내 장비의 오손·악취, 장비품 손실, 체인·캐리어 취급  
및 장착 부주의에 따른 손해, 해안 및 하천 부지 등 도로 이외의 주행에 따른 손해 등. 
 

사고가 난 경우에 대하여


만일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아래의 3가지 처치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흠집이나 파임의 크고 작음, 상대방의 유무와 관계없이 사고 취급이 되며, 경찰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주의: 경찰에 대하여 필요한 수속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보험·보상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1.부상자 구호 
우선, 부상자 구호 조치를 해주십시오.  
그 후 신속하게 렌터카를 다른 교통에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로 이동시켜 주십시오. 
2.그 자리에서 바로 경찰에 연락(110번) 
우선, 부상자 구호 조치를 해주십시오.  
그 후 신속하게 렌터카를 다른 교통에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로 이동시켜 주십시오. 
3.그 자리에서 바로 닛폰 렌터카 전용 사고 접수 센터로 연락(수신자 부담: 0120-220-865) 
*렌터카 계약서를 준비하신 후, 반드시 사고 접수 센터로 연락해 주십시오. 
*국제 로밍 서비스 및 IP 전화를 이용하셔서 위 수신자 부담 번호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는, 아래 전화번호로 다시 걸어 주십시오.  
단, 이 전화번호의 전화 요금은 발신자 부담입니다. 
018-888-9194(international call:81-188889194)
 

위법 주차에 대하여

 

No parking or 
stopping

No parking during the 
 time indicated

illegal parking Sticker 
(Sample)

1.방치 주차 위반 확인 표장(딱지)이 붙었다면
2.즉시 그 지역을 관할하는 경찰서에 출두하여 소정의 수속을 완료해 주십시오.
3.즉시 범칙금 납부를 완료해 주십시오.
4.확인을 위하여 반납 시에 교통 위반 고지서와 영수인이 찍힌 납부서·영수증서 등의 서류를 영업소원에게 제시해 주십시오.
5.반납 시에 교통 위반 고지서와 영수인이 찍힌 납부서·영수증서 등을 제시하시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 금액(주차 위반금)을 맡기셔야 합니다. 
보통 클래스=25,000엔  중형 클래스 30,000엔

*이 경우, 렌터카 반납 후에 범칙금을 납부하고 교통 위반 고지서와 영수인이 찍힌 납부서·영수증서를 해당 영업소에 제시하시면 맡기신 금액을 환불해 드립니다.

 

교통 규칙/표지에 대하여

 

일본의 교통 규칙

 

1..차는 좌측통행입니다. 적신호 시 좌회전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적신호에서도 녹색 화살표가 점등된 경우는 녹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으로는 진행할 수 있습니다.

2.전 좌석 안전띠 착용이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3.일반 도로·유료 도로를 불문하고 모든 도로에는 제한 속도가 있습니다. 제한 속도를 준수하고 안전운전에 유념해 주십시오.

4.음주운전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설령 사고를 내지 않더라도 술을 마시고 운전하는 것은 법률 위반으로 엄한 벌칙이 부과됩니다.

5.차는 주차장에 세워 주십시오. 주차장이 아닌 장소에 단시간이라도 주차하는 것은 교통에 지장을 주므로 벌금의 대상이 됩니다.

6.운전 중에 휴대전화를 손에 들고 통화하거나 메시지를 보내거나 하는 행위는 벌칙의 대상이 됩니다.

 

음주운전 엄벌에 대하여

 

일본은 음주운전에 대한 단속 및 벌칙이 매우 엄하여, 단 한 모금의 시음이라고 해도 그 후에 차량을 운전하면 음주운전 벌칙이 부과됩니다. 
또한, 운전자뿐만 아니라 동승자에게도 마찬가지로 벌칙이 부과됩니다. 
극히 소량의 음주량이라도 절대로 음주운전은 하지 마십시오.

 

 

 

 

 

요금소에는 [ETC 전용]이라고 기재된 게이트가 있습니다. “ETC”란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의 약자로, 
ETC 차재기에 전용 ETC 카드가 삽입되어 있는 경우만 통과 가 가능합니다. 
ETC 카드를 가지고 계시지 않은 경우는, [일반(기타)]라고 기재되어 있는 게이트를 통과해 주십시오.

 

 

 

일본의 주요 도로표지

 

휘발유 넣는 법에 대하여

 

●렌터카 반납 전에 영업소와 가장 가까운 주유소에서 연료를 가득 채워 주십시오.

●가득 채운 상태로 반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정한 주행 킬로 수 환산 요금에 따라 정산하거나 연료 게이지의 잔량에 따른 정산을 합니다. 
이 경우, 실제 주유 금액보다 비교적 비싸집니다.

●연료는 반드시 자동차 제조사에서 지정한 연료(레귤러·하이오크·디젤)를 주유해 주십시오. 
지정 외 연료를 주유하면 차량 고장으로 이어집니다. 반드시 확인해 주십시오.

 

셀프 주유소에서의 주유에 대하여

 

셀프 주유소에서 주유할 경우는, 주유할 연료의 종류(레귤러·하이오크·디젤)가 올바른지, 
또 주유 후에 연료가 새지 않는지를 확인해 주십시오. 
만일 잘못된 연료로 주유한 경우는, 매우 위험하므로 엔진을 켜지 말고 당장 출발 영업소로 연락해 주십시오. 
출발 영업소가 영업시간 외인 경우는, [닛폰 렌터카 로드 서비스 전용 데스크: 0120-081-365]로 연락해 주십시오. 
또한, 잘못된 연료로 주유하여 차량이 고장 난 경우, 수리에 드는 비용은 전부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하므로 주의해 주십시오.

 

 

 

 

 

레귤러 
(일반 휘발유)

빨간색 노즐은 레귤러 타입의 연료입니다. 
승용차, 미니밴, 화물밴, 소형 트럭 등 많은 차량에 주유되는 일반적인 연료입니다.

하이오크 
(고급 휘발유)

노란색 노즐은 옥탄가가 높은 연료입니다. 
고급 차나 스포츠카 등 지정된 차량에 주유하는 연료입니다.

(디젤)

초록색 노즐은 경유입니다. '디젤 엔진'을 장착한 트럭·버스·일부 승용차에 주유하는 연료입니다.

 

 

 

이상으로 홋카이도 렌터카 이용시 정보를 알려 드렸습니다.
홋카이도 자유여행 오시는분들은 관광시 주의하실점이 생각보다 지역이 크고 기차나 버스로 이동하는게 쉽지 않다는걸 아셔야 합니다. 혼자나 둘이서는 괜찮지만 가족으로 오시는 분들은 현지 일일투어나 렌트카를 이용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